티스토리 뷰
몸에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나 피곤할 때 자주 발생하게 되는 눈 다래끼는 눈에 있는 여러 종류의 분비샘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세균성 질환입니다.
눈 다래끼 원인과 종류 치료 방법
증상
눈을 깜빡일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꺼풀이 뻑뻑하거나 무겁고 빨갛게 부으면서 누르면 아프고 눈 전체에 고름이 생긴 경우와 눈의 일부에 고름이 생긴 경우가 있겠습니다.
원인
- 눈 비비는 행동: 가장 자주 발생하는 원인이 눈 가려움으로 인한 눈 비비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눈이 건조하거나 가려움이 생겼을 때 자주 비비는 행동을 하다 보면 다래끼 생기는 확률이 높아집니다.
- 렌즈 사용: 렌즈를 장기간 사용하면 눈 다래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렌즈를 많이 착용하게 되면 공기 차단과 피지 분비가 과해져서 이로 인한 눈 다래끼 발생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.
- 화장, 선크림: 여름철 외부활동으로 인한 장시간의 선크림 사용과 여성들이 하는 눈 화장을 진하게 하는 경우 눈꺼풀 주변의 모공을 막거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다래끼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.
- 면역력 저하, 스트레스, 수면부족: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저하시켜 각종 세균에 대한 저항을 낮추고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다래끼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.
종류
- 겉 다래끼라고 불리는 눈 다래끼는 급성 세균 감염이 원인으로 눈꺼풀 가장자리가 붓게 됩니다. 통증이 심한 편에 속하며 원인이 각질이 뭉쳐서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.
- 속 다래끼는 마이봄샘에 발생한 염증으로 눈꺼풀 안쪽에 농양이 보이며 겉으로 봤을 때는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. 눈을 깜빡일 때 통증이 있고 드물게 점점 커져 병원에서 치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.
- 콩다래끼 붓거나 그런 정도가 심하지 않지만 눈꺼풀 안에 무엇인가 만져진다면 콩다래끼입니다.
예방 치료 방법
눈 다래끼를 치료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안과 병원을 가는 것입니다. 하지만 심해지기 전 초기 관리만으로 염증이 가라앉아 다래끼가 없어진 경우가 많이 있어 몇 가지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.
- 눈에 손을 대지 않는다: 보통 자고 일어나서 눈이 뻑뻑하고 다래끼가 생길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눈에 가려움이 있거나 습관적인 눈에 손을 대는 습관을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.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초기에 손을 깨끗이 씻거나 눈에 손이 가는 행동을 조심하고 위생에 신경을 쓰신다면 다래끼 염증이 가라앉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금주: 모든 염증성 질환의 공통점인 술입니다. 알코올은 염증을 더 심하게 만들어서 치유되는 속도를 늦춥니다.
- 화농성 항생제: 약국에서 눈 다래끼 약을 받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이미 진행이 되어버린 다래끼보다 눈이 뻑뻑하거나 다래끼 증상을 보인다면 약국을 찾아 복용합시다.
- 온찜질: 다래끼 부위에 온찜질을 해준다면 염증을 배출하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.
- 병원: 가장 정확하고 간단한 방법이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. 자기 몸을 잘 알고 초기 증상에 잘 대처할 수 있다면 금주, 항생제 복용, 온찜질로 나아질 수 있지만 염증의 진행 정도가 있다면 안과 병원에 가서 상태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.
댓글